-
컴퓨터일반 - 7. 데이터 통신컴퓨터+a/컴퓨터일반 2017. 6. 3. 12:12
<데이터 통신>
시간과 거리를 극복하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, 데이터를 처리하는 컴퓨터와 데이터를 전송하는 전기통신이 결합된 형태
γ선, X선, 자외선, 가시광선(보-빨), 적외선(근-원(열선)), 전파(비행기), // 초음파, 음파(사람)
주파수 크면 멀리감
주파수(f) = 1/시간(t) = 진동수
파장(λ) = 광속(c)/주파수(f)
[출처] http://www.rfdh.com/bas_rf/begin/whatisrf.php3
변조(멀리, 빨리) : 전송하고자 하는 정보를 전송 수단(교류 신호 등)에 첨가하는 과정
AM(진폭 변조) : 정보의 세기에 따라서 교류 신호의 진폭(세기)을 조절하는 변조 방식
FM(주파수 변조) : 정보의 세기에 따라서 교류 신호의 주파수를 조절하는 변조 방식/소밀파
[출처] http://study.zum.com/book/13411
방송국 - 변조기/라디오, TV - 복조기
안테나 - 전파를 내보내거나 받아들이는 역할
수평안테나(야기안테나) : 파장길이 1/2
아마추어
수직 안테나 파장길이 1/4
접시형(파라볼라) 안테나
1. 데이터 전송
전송 매체를 통해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에서 이루어짐, 전송매체는 트위스트 페어, 전파회선, 동축 케이블, 광섬유 케이블, 공기, 진공, 해수 등
- point to point 방식 : 전송 매체가 두 지점간에 일대일로 접속하는 경우, 송수신하는 데이터의 양이 많을 때 적합
- Multi point 방식 : 하나의 회선에 여러대의 단말장치가 접속되어 있는 방식, 주로 컴퓨터가polling하는 시스템에서 사용
- 교환방식 : 교환망을 통하여 단말장치들간에 데이터의 송수신을 행하는 방식,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이 적은경우
- 스위칭방식 : 교환망을 전자적인 방식으로 연결해주는 것
버스 - 저렴, 모두 공유, 모든길, 모든사람
스위치 - 전용선 누가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바로 연결
* 압축
AAAABBC -> 4A2BC or 자주나오는 패턴을 압축
-MPEG-4:AVC=H.264
* PCM 변조
1. 표본화 Sampling : (아날로그 신호를) 일정한 간격으로 자른다, 속도와 파일의 정확성 사이에서 고민
음성 20~20kHz -> 2배까지 Sampling 주파수 40~40kHz(44.1kHz)
2. 양자화 : (y축 값을 따져서 쪼갠것에 대한 y값, 소수작은건 떼어버림 -> 오차약간 -> 잡음)
3. 부호화(양자화값 -> 2진수)
전송기술 - 단향통신(simplex) : 라디오, TV
- 반이중통신(half duplex) : 무전기
- 전이중통신(full duplex) : 전화, IPTV
① BPS와 보오
BPS(Bit Per Second) : 1초당 전송 비트수
보오(Baud) : 1초당 변조된 횟수
목적을 위해 변조, 변조해서 보내면 받아서 원상복귀(복조)
코더(아날로그 -> 디지털), 디코더(디지털 -> 아날로그)=>코덱
DSU 병렬 디지털 -> 직렬 디지털
② 전송 속도의 종류
데이터 전송 속도
변조 속도
데이터 신호 속도
베어러(bearer) 속도
2. 데이터 통신 기술
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자료는 대부분 병렬자료, CPU와 주변장치 사이에서는 병렬로 데이터 입출력 가능, CPU와 I/O port 사이, I/O port와 외부장치 사이에는 interface필요
I/O port가 많은 경우 디코더(번지를 해독해줌)에 의해 선택
외부 장치와의 입출력 방식 2가지 Memory Map I/O방법(모니터)과 I/O Map I/O(공유영역)
I/O port와 외부장치와의 전송방법은 핸드쉐이킹, read와 write
원거리 데이터 통신시에는 병렬자료를 직렬자료로(근거리 통신은 병렬자료로, 병렬자료로 통신하는게 빠르지만, 현실적으로 비용이 큼)
직렬자료 통신방법(대체로 이걸씀) 동기통신(종속적/집단적 으로 날아감)과 비동기 통신(독립적/따로따로 날아감) 2가지 방법이 있음
비동기 통신을 위한 interface UART(직렬->병렬, 병렬->직렬, 저속), USRT(고속), USART(두가지 합친 것)
9pin : 두번째 pin 출력, 세번째 pin 입력 - RS232C(하드웨어), COM1:, COM2:(소프트웨어)
USB A type
플레시메모리 : 두줄은 데이터 입출력 두줄은 전원선 - 127개 연결가능
ex) USB
[출처] http://jujc.yonam.ac.kr/lecture/text01/ch01/ch01_01.htm
IEEE1394 : 입력선 2개, 출력선 2개, 전원선 2개 - 63개 연결가능, 2배 빠르다
ex) 캠코더
직렬통신
(1) 비동기식 전송
start-stop bit를 사용한 데이터 전송방법, 한번에 한글자씩 / 단거리 전송
ST(start bit)는 1bit, SP(stop bit)는 1, 1.5, 2 3가지중 하나, Parity bit는 짝수, 홀수의 1bit 또는 없을수도
예) start bit K stop bit start bit C stop bit start bit A stop bit
0 01000001 0 11
start bit A parity bit stop bit
idle time : stop bit(11)다음에 1111~오면 데이터 안오는 것, 0이면 데이터 오는 것
overrun error : 데이터 너무 빨리오면 버퍼가 수용못하게 되는 에러
패리티 에러
프레이밍 에러 : 정지비트 개수 안맞을때
① 전송 효율
정보 펄스의 수/전체 펄스의 수
② 코드 효율
정보 비트 수/전체 비트수 = 전체비트수-잉여비트수/전체비트수
③ 전송 시스템 전체 효율
코드효율 * 전송효율 = 정보비트수(잉여비트 제외)/전체 펄스의 수
ex) 7bit ASCII data를 전송하기 위하여 1bit start bit, 1bit의 stop bit 및 1bit의 parity bit를 첨가시켜 전송한다면, 이 때 전송효율, 코드효율, 전송시스템 전체효율은?
전체비트수 : ASCII data 7 bit + Parity bit 1 bit
정보비트수 : ASCII data 7 bit
잉여비트수 : Parity bit 1 bit
-> 전송효율 계산할 때 : start bit, stop bit 포함해서 전체 펄스의 수, 전송을 하는데 필요한 bit만 제외하고 모두 정보펄스의 수
코드 효율 계산할 때 : start bit, stop bit는 대상이 아니다
-> 전송효율 = 정보펄스의 수/전체 펄스의 수 = 8/10 = 80%
코드효율 = 정보 비트 수/전체 비트 수 = 7/8 = 87.5%
전송시스템 전체 효율 = 코드효율 * 전송 효율 = 정보비트수(잉여비트제외)/전체펄스의 수 = 87.5%*80% = 7/10 = 70%
POS, ERP
(2) 동기식 전송
정해진 글자수들의 모임단위로 전송/전송효율이 좋다/원거리 전송
① BSC(Binary Synchroonous Communication) 방식 : 문자단위의 통신방식, stop-and-wait ARQ 에러제어방식
SYN1
SYN2
데이터필드
BCC1
BCC2
동기문자(1~2개) 2byte
② HDLC(High level Data Link Control) 방식
③ SDLC(Synchronous Data Link Control) 방식
728x90'컴퓨터+a > 컴퓨터일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티스토리 코드 입력 (0) 2018.02.01 안드로이드 FTP 클라이언트/라이브러리 (1) 2018.02.01 컴퓨터일반 - 6. 입출력 (0) 2017.04.30 컴퓨터일반 - 5. 기억장치 (0) 2017.04.28 컴퓨터일반 - 4. 명령어 (0) 2017.04.13